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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ech&Market] 자율주행자동차 속 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 그리하여 정책방향!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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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오늘은 자율주행자동차 속 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의 기술 및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적 전천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Autonomous Vehicle)은 자동차 관리 법 제2조는 운전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이야기하고 자동 주행 기능이 탑재된 차량이 인프라와 통신 기술 등과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운행하는 개념인 센서 등에서 획득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고 차량의 정밀한 위치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충돌 없이 안전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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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실현을위한주요구성기술은환경인식,위치인식및매핑,판단,제어,인터랙션(HCI)기술로구성되어자동차스스로주변환경을인식•판단하여자동으로운전하기때문에인공지능,빅데이터,고성능처리SW및HW플랫폼,센서등의초단기술이필요합니다.*HCI(Human Computer Interaction)​<표 1>자율 주행 자동차의 주요 구성 기술


    <▲ 출처: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 개발의 특징 및 정책 동향, 융합 연구 정책 센터, 20하나 7>​, 자율 주행 기술은 아직 국제적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NHTSA)로 구분한 자율 주행 기술 5단계(0~4단계)과 미국 자동차 기술 학회(SAE)로 구분한 6단계(0~5단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표 2>SAE기준에 의한 자율 주행 자동차의 기술 5단계


    <▲ 출처:[IITP], 자율 주행 기술의 성장 단계로 3개의 적용 사례, 자율 주행 기술의 현재 그 때문에 미래, 이형민, 20하나 8>​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기업이 2020년~2030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투자의 증가와 충의처럼 기술이 급속히 발전했으며 현재 다양한 기술 개발에서 Level 3~4수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주행이 유출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에 적용된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기술이 부분, 자율 주행 기술로 발전하면서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에 한 걸음 다가간 정세 이프니다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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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현재 부분, 자율 주행 기술은 고속 도로 차선, 자율 주행 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 혼잡 구간의 운행 지원 시스템(TJA, Traffic Jam Assist),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 자율 주차(APS, Auto Parking System)등 4개에, 향후 2020년까지 자동차의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자동 차선 변경과 교차로의 주행 기술이 추가되면 완전한 자율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의 상용화 기술적 토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자율주행자동차는 기존 자동차에 비해 교통사태를 감소시키고 이동의 효율성과 편리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세계 각국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추진 중이며,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은 R&D보다는 상용화와 제품 생산을 중심으로 개발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2017대 기업의 자율 주행 특허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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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자동차업계와 ICT업계 등 대기업의 사업영역과 국적을 불문하고 자율주행 관련 프로그램 공동참여 및 기술제휴, 대기업의 인수합병 등이 급증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체나 ICT 업체도 빠르게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해외 업체들에 비해 다소 뒤떨어지며 특히 라이더, 레이더, 카메라 등 중요 물품과 관련 소프트웨어의 외산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표 3>자율 주행 자동차 국내 대기업 현황


    <▲ 출처:자율 주행 자동차 시장과 정책 동향,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 서영희, 2017>


    앞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은 인공 지능(AI)기술의 발달이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그 후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동적 맵, V2X, 3차원 정밀 지도, 사용자의 모니터링, 휴먼 팩터 기술 등의 개발과 촌락의 진단과 관리 기술, 클라우드 분석 기술, 네트워크 보안 기술, 도로 인프라 관련 기술 융합 서비스를 위한 기술 등이 앞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에 주요 기술로 자신의 타자 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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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저가의 라이더 센서의 개발, 스테레오 카메라 기술의 발전, 인공 지능 기술 발전 등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되고 차량과 차량의 통신(V2V,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인프라와의 통신(V2I, Vehicle to Infra),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V2P, Vehicle to Pedestrian)등 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은 완전 자율 주행의 핵심 기술이 될 전망이며, 현재 고속 전송과 전송 지원 특성을 가진 5G를 이용한 V2X기술이 개발 중의 귀추 이다니이다.<자율주행자동차 제조회사별 현재 자율주행 수준 및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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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선진국들은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정책, 규제 등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오메리카, 독 1, 싱가포르 등 Level 3수준 이상의 자율 주행 자동차 운행이 법적으로 가능하며 기술 개발로 제한적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 운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오메리카의 경우 자율 주행 자동차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자율 주행을 위한 원천 기술 개발, 자율 주행 안전 기준 등 규제 보완 및 다양한 정책을 지원했고 유럽의 경우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육성을 위한 빈 도로 교통 협정 등 국제 협약의 변경을 20개 4년부터 추진하고 있습니다.<표 4>자율 주행 자동차 시장의 발전 전망 및 규제에 대해서


    <▲ 출처:자율 주행 기술이 상용화로 가는 길, 데이지 친환경, 20하나 8>​ ​ 우리 나라 신라는 중소 기업이나 기관(약 하나 7개)이 자율 주행 자동차(약 30개)의 임시 운행을 신청하고 테스트 중에 있어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지원, 장래 계획 및 단계별 제도 개선 등에 대한 미리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국토 교통부는 자율 주행 자동차 운행의 활성화, 자율 주행 자동차 통신 보안 시스템 구축, 자율 주행을 활용한 교통, 물류 서비스 등을 추진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자율 주행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미리 계획을 수립하고 모든 도로에서 Level 4수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운행을 허가하고, 2045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의 비율을 모두 차량의 30%까지 확대하는 등 자율 주행 자동차 운행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출처:국토 교통부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nySY86DeNtM>​ ​ 이상으로 오항시은 자율 주행 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자율 주행 자동차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한 정책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최초의 과학기술 하나자리진흥원에서 발행한 자율주행자동차 기술동향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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